사회적기업 상품 구매의 필요성
-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통해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득의 재분배 기능을 수행하며 복지 비용 절감
- 사회적기업 상품 구매는 사회적기업의 성장, 그로 인해 창출된 이윤이 사회문제 해결, 신규 일자리창출로 재투자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통합 구현
사업내용
사회적기업 시장확대 및 판로개척을 위해 공공시장 확대사업을 추진하고, 사회적기업의 시장개척 역량을 강화하여 사회적기업 상품 소비 촉진을 위한 윤리적 소비 시장 진작 및 홍보
관련 근거 「사회적기업 육성법」
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우선 구매 촉진(법 제 12조)
사회적기업 상품구매 절차
상품 구매의 경우
상품 구매요구 → 구매 대상품목 및 제품 → 사회적기업 상품 구매가능 → 사회적기업 상품구매, 구매 대상품목 및 제품 및 사회적기업 상품 구매가능 하지 않을 경우는 일반 상품 구매를 한다.

서비스이용의 경우
서비스 이용요구 → 이용 대상서비스확인 → 사회적기업 서비스 이용가능 → 사회적기업 서비스 이용, 이용 대상서비스확인 및 사회적기업 서비스 이용가능 하지 않을 경우는 일반서비스 이용를 한다.

공공구매지원센터 소개
공공구매지원센터 운영 (1566-5365)
설립목적
- 사회적기업 재화 및 서비스의 공공구매 통합 지원
- 전국 대표번호(1566-5365)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공공구매 제도 안내 및 상담
- 온 · 오프라인을 통한 사회적기업 제품 정보 제공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접근성·구매 편의성 제고
- 공공시장의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 기초 환경 조성
- 공공구매지원센터 (1566-5365)
